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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심리학] 유명한 심리학자 10명

by 닛공주 2024. 10. 24.

안녕하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심리학의 역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심리학의 역사에서 중요한 공헌을 한 "유명한 심리학자"는 누구인지, 그들이 심리학의 발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명한심리학자
주요 심리학자

 1.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 1856~1939)

  • 공헌: 오스트리아의 신경과학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
  • 주요 개념: 무의식, 꿈 해석, 성적 욕망, 억압, 방어 기제

  • 프로이트는 인간의 행동 중 많은 부분이 무의식적인 욕구와 갈등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정신분석이라는 치료 기법을 통해 환자의 무의식을 탐색하고, 어린 시절의 경험이 현재의 심리적 문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습니다. 

    프로이트의 이론은 심리학에 혁명적인 변화를 가져왔고, 정신분석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확립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본성, 성격 발달, 정신 질환에 대한 이해에 중대한 기여를 했으며, 이후 수많은 학자들이 그의 이론을 발전시키거나 비판적으로 재구성하였습니다. 

 2. 칼 융 (Carl Jung, 1875~1961)

  • 공헌: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 주요 개념:
    - 집단 무의식
    - 원형(Archetypes): 페르소나(외부 세계에 보이는 우리의 사회적 가면), 자아(자기 실현을 이루는 통합된 인격체), 그림자(우리 자신이 인정하지 않거나 억누르는 성격의 어두운 면), 아니마(남성의 내면에 존재하는 여성적 측면), 아니무스(여성의 내면에 존재하는 남성적 측면)

  • 프로이트의 제자였던 융의 가장 독창적인 개념 중 하나인 집단 무의식은 인간 개개인의 무의식이 단순히 개인적인 경험만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 전체에 공통된 심리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 무의식의 영역은 인간의 본성에 깊이 뿌리박힌 것으로, 진화과정에서 유전된 상징과 원형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칼 융의 이론은 인간 정신의 깊이를 탐구하고, 개인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로 사용될 수 있는 철학적이고 심리학적인 사유를 제공합니다. 

 3. B.F. 스키너 (B.F. Skinner, 1904~1990)

  • 공헌: 미국의 심리학자, 행동주의 심리학의 선구자
  • 주요 개념: 작동 조건화(행동이 그 행동의 결과에 의해 강화되거나 약화된다는 개념)
    -강화: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결과
    -처벌: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결과
    -스키너는 강화가 행동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으며, 특히, 처벌보다는 강화를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았습니다. 

  •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을 발전시킨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행동이 환경적 자극과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며,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 학습의 핵심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의 연구는 심리학, 교육학, 행동 치료 등 여러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특히, 행동 수정 프로그램이나 강화 스케줄은 오늘날에도 실용적 응용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스키너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지나치게 기계적으로 설명하는 경향이 있다고 비판을 받기도 하지만, 그의 연구는 심리학의 과학적 접근을 확립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4. 존 B. 왓슨 (John B. Watson, 1878~1958)

  • 공헌: 미국의 심리학자, 행동주의(Behaviorism) 창시자
  • 주요 개념: 고전적 조건 형성, 학습 이론

  • 왓슨은 심리학이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연구되어야 하며, 특히,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만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왓슨은 인간의 행동이 유전적 요인보다는 환경과 학습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그의 유명한 실험 중 하나는 1920년에 그의 대학원생 로잘리 레이너(Rosalie Rayner)와 함께 실시한 '어린 앨버트 실험(Little Albert Experiment)'으로 공포가 학습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했습니다. 

 5. 카를 로저스 (Carl Rogers, 1902~1987)

  • 공헌: 미국의 심리학자, 인간 중심 치료(Person-Centered Therapy)
  • 주요 개념: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치료자는 내담자를 판단하거나 비난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존중해야 함.
    -진실성: 치료자는 자신이 느끼는 감정과 행동 사이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하며, 내담자에게 솔직하고 진실하게 대해야 함.
    -공감: 치료자는 내담자의 감정과 경험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 관점에서 세상을 보려고 노력해야 함.

  • 로저스는 인간이 본질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보았습니다. 그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존중하고, 비판하지 않는 환경에서 성장하도록 돕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주장하며, 인간중심 치료를 개발하였습니다. 
    그의 치료법은 상담과 심리치료뿐만 아니라 교육, 인간관계, 조직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6. 에이브러햄 매슬로우 (Abraham Maslow, 1908~1970)

  • 공헌: 미국의 심리학자, 욕구 위계 이론
  • 주요 개념: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생리적 욕구, 안전 욕구, 사회적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 매슬로우는 인간의 동기가 욕구 위계에 따라 움직인다고 주장하며,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부터 시작해 가장 높은 단계인 자아실현 욕구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욕구가 충족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매슬로우는 말년에 이르러서는 자아실현 외에도 자아초월(Self-Transcendence)이라는 개념을 추가했습니다. 자아초월은 자신을 넘어 더 큰 공동체, 인간 전체, 또는 초월적 존재와의 연결을 추구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인간이 자신의 이익을 넘어 더 큰 목적을 위해 살아갈 때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의 이론은 조직 관리, 교육,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응용되었습니다. 

 7. 장 피아제 (Jean Piaget, 1896~1980)

  • 공헌: 스위스의 심리학자 및 철학자, 발달심리학인지 발달 이론의 창시자
  • 주요 개념: 인지 발달 4 단계
    -감각운동기(0-2세): 영아는 주로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탐구하며, 자신의 신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원인과 결과를 이해하기 시작하고, 대상이 시야에서 사라져도 존재한다는 개념을 배우게 됨.
    -전조작기(2-7세): 이 시기에 아이들은 상징적 사고를 발달시키고, 언어를 사용하며 생각을 표혐함. 
    -구체적 조작기(7-11세): 이 시기에 아이들은 '탈중심화'를 통해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되며, 문제 해결에서 논리적 규칙을 적용할 수 있음.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 이 단계에 도달한 청소년은 구체적인 경험을 넘어서 가설을 세우고 이를 시험할 수 있으며, 복잡한 문제를 추론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갖게 됨.

  • 피아제는 어린이들이 사고하고 배우는 방식이 성인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며, 그들이 발달하면서 점차 성인의 사고방식에 접근하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어린이들이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통해 능동적으로 사고 구조를 구축하는 존재라고 주장하며, 이를 네 가지 주요 발달 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8. 에릭 에릭슨 (Erik Efikson, 1902~1994)

  • 공헌: 독일 출신의 미국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가,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 주요 개념: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신뢰 대 불신/ 자율성 대 수치심 / 주도성 대 죄책감 / 근면성 대 열등감 / 정체성 대 역할 혼란 / 친밀감 대 고립/ 생산성 대 침체 / 자아 통합 대 절망) 

  •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을 확장하여 인간의 발달을 전 생애에 걸친 과정으로 보고, 각 발달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주요 심리적 갈등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이 단순한 생물학적 성숙뿐만아니라 사회적 상호 작용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9. 앨버트 반두라 (Albert Bandura, 1925~2021)

  • 공헌: 캐나다의 심리학자, 사회적 학습 이론
  • 주요 개념: 관찰 학습(모델링), 자기 효능감(self-efficacy)

  •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이 단순히 강화와 처벌에 의해 결저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사회 학습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1961년, 그의 가장 유명한 실험인 '보보 인형 실험'은 아이들은 어른들이 인형을 공격하는 모습을 관찰했으며, 그 후 이 아이들은 공격적인 행동을 더 자주 모방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 실험은 폭력적인 행동이 관찰을 통해 학습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었고, 이후 미디어의 폭력적인 콘텐츠가 아이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로 이어졌습니다. 

    반두라의 연구는 단순한 행동주의에서 벗어나 인지적 요인과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 점에서 큰 의의를 갖습니다. 그의 연구는 특히, 미디어와 폭력, 교육, 자기계발 등의 분야에서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개념은 현대 심리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롤모델의 중요성이나 동기의 역할에 대한 연구에도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10. 콘라트 차하리아스 로렌츠 (Konrad Zacharias Lorenz, 1903~1989)

  • 공현: 오스트리아의 동물행동학자이자 생물학자, 각인 현상의 발견자
  • 주요 개념: 동물의 본능적 행동, 공격성 이론, 진화와 본능

  • 로렌츠는 동물의 본능적 행동을 연구한 공로로 유명하다. 그는 특히 각인(Imprinting) 이론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그의 연구는 동물 행동학, 진화론, 그리고 인간의 본능적 행동에 대한 이해에 중요한 기여를 했습니다. 1973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공동 수상한 그는 동물의 행동과 인간 행동 사이의 유사점을 탐구하면서 진화적 관점에서 인간 심리를 설명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주요 저서로는 「공격성, 혹은 소위 악(On Aggression, 1966」, 「 거울 속의 인간(The Human Animal, 1970」, 「 솔로몬 왕의 반지(King Solomon's Ring, 1949」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