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각종 경시대회가 학생들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져 수학, 영어,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시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경쟁이 학생들에게 스트레스와 부담을 주며 정서적 안정과 창의성 발달을 저해한다는 비판이 많아져 교육 정책이 변화되어 왔습니다.
2015년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개정되어 창의적 체험 활동, 자유학기제 등 비경쟁적 학습 방식이 강조되면서 일부 대학의 입학 전형에서 경시대회 수상 실적의 반영 비율을 줄이거나 없애면서 각종 경시대회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학업 중심의 평가에서 비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등이 중요해지면서 경시대회의 역할과 필요성이 축소되었으나 최근 고교학점제가 도입되고, 특목고 및 자사고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경시대회를 통해 실력을 증명하려는 경향이 다시 증가하고 있어서 중요성이 다시 부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경시대회와는 다르게 단순히 지식을 평가하는데 그치지 않고,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환경에 맞게 I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평가나 프로그래밍 대회 등 새로운 형태의 대회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경시대회 중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영어 경시대회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영어 말하기 대회
1. GLOBAL 국제영어말하기 대회 https://geeacademy.com/
<(주) 글로벌영어교육아카데미>에서 주관하고, 한국아동영어학회, 부산일보사, 공부선배, GRA, (주)청취닷컴 등이 후원하는 영어 말하기 대회입니다.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 해외 캠프를 지원하기 위해 영어영재를 선발하는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매달 셋째 주 또는 넷째 주에 개최될 예정이고, 유치부부터 중등부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참가대상
- 유치부~초등학교 1학년: 1분 이내
- 초등학교 2학년 ~ 초등학교 6학년: 1분~1분 30초 이내
- 중등부: 1분 30초~2분 이내
- 발표주제
- 인문, 사회, 과학, 뉴스, 시사 등 본인이 자신 있는 분야의 주제를 선택하여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공식 웹사이트에 온라인으로 개별 접속하여 ZOOM으로 진행되고, 대회의 공정성을 위해 모든 과정이 유튜브 라이브 방송으로 중계됩니다.
발표자의 발음의 적절성, 유창성, 표현력, 억양, 태도 등의 항목과 발표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기준으로 종합적으로 평가됩니다. Performance, Fluency, Confidence, Delivery의 각 영역별 25점씩, 총 100점 만점입니다.
심사는 현직 대학 교수 3인의 심사위원으로 구성되어 3명의 점수를 합산하여 '상대평가'로 진행되고, 각 학년별로 대상(상위 10%), 금상(약 20%), 은상(약 30%), 동상(약 30%), 장려상(약 10%)으로 시상합니다.
참가비는 ₩99,000원이며, 발표시간이 넘어가는 경우와 발표자의 시선은 카메라 한 곳에 고정되어 있지 않는 경우에는 감점이 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 대회는 해외영어캠프 지원을 목적으로 시행되기 때문에, 참가자는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2. GSA 영어 말하기 대회 https://globalspeech.kr/
<글로벌스피치협회>에서 주관하고, 위스콘신 주립대학교 한국지부, 서울미래예술교육원, 예솔출판사, (주) TVCF, 서울영아티스트협회, (주)배가 프로덕션이 후원하는 영어 말하기 대회로, Global, Universal, International, New World, 이렇게 네 가지 말하기 대회를 한 달 간격으로 대회를 진행합니다.
네 대회는 시행일정에 차이가 있을 뿐 발표주제나 심사기준 등은 같습니다.
- 참가대상
- 유치부 및 초등부(1~3학년): 1분 30초 이내
- 초등부(4~6학년) 및 중등부: 2분 이내
- 고등부 및 대학, 일반부: 2분 30초 이내
- 팀(2~3명) 출전: 3~5분 이내
- 발표주제
- 인문, 사회, 과학, 예술, 시사, 생활 등 자유 주제로 암기하여 온라인으로 발표합니다.
- 심사기준
- Fluency(유창성): 발음, 억양, 속도, 흐름 (30점)
- Delivery(전달력): 목소리의 크기, 발성, 호흡, 강조(20점)
- Accuracy(정확성): 어법, 어휘(20점)
- Performance(표현력): 시선, 표정, 제스처(20점)
- Confidence(자신감): 자세, 태도(10점)
심사는 현직 영문과 교수 및 영어계 권위자로 위촉하여 시험 당일 발표됩니다.
참가비는 유치부 및 초등부(1~3학년)는 ₩90,000원, 초등부(4~6학년) 및 중등부는 ₩100,000원, 고등부 및 대학, 일반부는 ₩110,000원, 팀 출전은 1인당 ₩80,000원입니다.
2. 영어 듣기, 읽기 대회
1. 전국 영어·수학 학력경시대회 https://test.edusky.co.kr/
<글로벌영재학회>가 주최하고, 성균관대학교와 동아일보가 후원하는 전국 규모의 학력 경시대회로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와 수학 분야에서 학업 능력을 평가하고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영어는 공식적으로 초등학교 3학년부터 가르치기 때문에 영어는 참가대상이 초등학교 3학년 부터 입니다.
전국 종로학원하늘교육 학원에 방문하여 지원서 작성 후 제출할 수 있고, 고사진행본부로 우편으로 접수하거나 인터넷으로도 접수 가능합니다. 응시료는 과목당 ₩60,000원이고, 시험 출제의 범위는 각 학년 부문별로 듣기, 독해, 통합교과 유형으로 출제됩니다.
3. 영어 쓰기 대회
1. 아시아 청소년 온라인 영어 작문 대회 https://blog.naver.com/protostaredu_korea
<Protostar Education>이 주최하는 국제적인 영어 작문 대회로, 아시아 지역의 초등부터 중등까지의 청소년들이 영어 작문 능력을 발휘하고 사아호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대회입니다.
2024년에 4회를 맞이 한 이 대회는 매년 대회마다 주제가 다를 수 있으며, 참가자는 해당 주제에 맞게 영어로 작문을 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에세이 형식으로 작성하고, 글자 수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참가대상
- 초급반: 6~8세
- 중급반: 9~11세
- 고급반: 12~14세
- 상금 및 혜택
- 1등: Protostar 장학금(50만 원 상당), 대회 수상 증서 및 무료 8회 수강권
- 2등: Protostar 장학금(33만 원 상당), 대회 수상 증서 및 무료 5회 수강권
- 3등: Protostar 장학금(18만 원 상당), 대회 수상 증서 및 무료 3회 수강권
심사기준은 문법, 어휘의 사용, 문장 구조 등이 적절하게 사용되었는지, 주제에 대한 독창성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는지, 글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논리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우수 참가자는 protostar의 교육 모델이 될 기회가 있으며, 1년 동안 무료로 수강할 수 있습니다.
과거 경시대회가 활발하게 시행될 때는 이보다 더 다양한 경시대회가 있었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교육 과정이 변화되고, 코로나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많이 감소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특목고 및 자사고 입학, 고교학점제의 도입 등으로 변별력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시 경시대회가 중요시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더 다양한 경시대회가 생길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에 맞추어 각종 경시대회를 알아보고 준비해 나가면 좋을 것입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 영어 자격증 종류, 무역영어, 토익, 토플, 오픽 (36) | 2024.12.01 |
---|---|
초등 영어공부 혼자하기 리딩게이트, 리딩앤, 렛츠고리딩 (2) | 2024.11.28 |
우리나라 의대 입시 전형/의대 현황 (3) | 2024.11.24 |
초등수학 경시대회 종류 난이도 (1) | 2024.11.20 |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 대학 가는 방법 (2) | 2024.11.14 |